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OSBE-2000 series 의 SRT 구현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9-06-05

 

 

SRT (Secure Reliable Transport) 는 2017년 4월 NAB show 에서 세상에 처음으로 소개가 된, audio 와 video multimedia data 를 public Internet 망에 안정적으로 IP Streaming 하는 기술이다.

Public Internet 망을 이용해서 IP streaming 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 Packet Arrival Time Jitter
- Packet Loss
- Bandwidth Fluctuation



SRT 는 위의 3 가지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아래 3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 IP Streaming 품질 보장
- 저지연 (low latency)
- 암호화 제공 (128/256 bit AES 암호화)


Public Internet 망에서 packet loss 를 대응하는 기술은 AL-FEC (Application Layer Forward Error Correction) 기술도 있으나 SRT 는 packet 재전송을 통해 packet loss 를 대응한다 이러한 재전송 방식으로 인해 SRT 의 경우는 원래 bandwidth 대비 대략 25 % 의 bandwidth overhead 가 발생을 한다.

지난 5월 2019 KOBA 전시회에서 오픈스택㈜는 아래 그림과 같은 구성으로 OSBE-2100 에서 SRT 시연을 보였다.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오픈스택㈜ 사무실에서 OSBE-2100 송신 측이 10 Mbps 의 bit rate 로 SRT 로 공중 인터넷 망을 통해 IP Streaming 을 하고, 서울 강남구의 코엑스 전시장에 설치된 OSBE-2100 수신 측이 SRT streaming 을 받아서 이를 RF 로 변환하여 TV 로 출력하는 시연이다.


 


본 시연에서 camera 에서부터 TV 출력까지 end-to-end 지연 시간은 평균 1,680 ms 정도 나왔다. 그리고 화질은 packet 손실이 전혀 없이 아주 깨끗하게 부드러웠다.


아래 그림에서 위에 있는 시각이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SRT 송신 측에서의 시계이고, 아래가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에 있는 SRT 수신 측의 시계이다. 이 두 시각의 차이가 camera 에서부터 TV 출력까지의 end-to-end 지연시간이다. 보통 TV 에서 decoding 하는 지연시간이 1,000 ms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OSBE-2100 두 장비에서의 SRT 지연시간은 1 초 미만인 것을 볼 수가 있다.



SRT End-to-End 지연 시간 측정: 1,689 ms


본 시연을 통해 SRT 가 일반 UDP 로 IP Streaming 할 때 보다는 지연 시간은 대략 1 초 정도 길지만 IP Streaming 의 안정성은 확실히 보장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픈스택㈜는 OSBE-2000 series 와 OSBE-1000 series 등 오픈스택㈜의 모든 IP Streaming 제품에 SRT 기술을 탑재하여 고객이 처한 다양한 network 환경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