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서초문화재단' 온라인 강의 시스템 설치 사례 소개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21-03-08

2020년을 휩쓴 코로나19 사태는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다수의 사람이 모여야 하는 영화 업계 및 공연계는 큰 타격을 입었다. 지난 1월호에는 LiveEdu-1000을 비대면 공연 솔루션으로 소개한 바 있다. 


이번 호에서는, 코로나19로 장기간 중단 위기를 맞은 문화 강좌에 LiveEdu-1000을 비대면 강의 솔루션으로 설치한 사례를 소개한다.


서울특별시 서초구의 서초문화재단은 2021년 4월 문화 강좌의 재개를 준비하며 LiveEdu-1000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강의 시스템 설치를 오픈스택에 의뢰했다.



 

설치 장소는 아래와 같은 일반 강의실이었다.



 

온라인 강의 시스템 구성에 쓰인 LiveEdu-1000은 4개의 HDMI 입력과 2개의 오디오 입력을 받아 화면 전환 및 PIP, 크로마키를 적용한 결과 화면을 HDMI 또는 웹캠(USB-C) 화면으로 출력할 수 있으며 장비 자체에서 유튜브, 네이버 TV 등으로 바로 방송을 내보낼 수 있다.

또한 웹캠 출력 화면을 PC에서 받아 줌(zoom) 방송도 할 수 있다.





 

강사 모집 공고에서 보듯이 서초문화재단에는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스템이 필요했다. 주 사용 용도를 고려해 아래와 같이 구성했다.



 

먼저 리모컨으로 줌, 팬, 틸트 조절이 가능한 카메라를 강사 전면에 설치해 강사의 모습을 담았다. 강사 오디오는 무선 마이크로 입력 받았다.


강사가 자료화면을 보면서 자료화면 위에 바로 필기를 하며 강의할 수 있도록 판서모니터를 설치했으며 PC모니터1과 연동했다. 판서모니터의 내용은 줌(zoom)의 화면공유 기능으로 수강생이 바로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듀얼 모니터를 배치하여 PC모니터1은 강의를 위한 자료화면 용도로 쓰고 PC모니터2는 줌(zoom) 제어 및 수강생 모니터링 용도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수강생의 오디오는 PC모니터2의 스피커를 통해 강사가 들을 수 있도록 했으며 조명도 설치하였다.


설치를 마친 온라인 강의 시스템 모습이다.



강사 바로 앞에 있는 판서모니터의 판서 내용이 좌측 PC모니터1에 그대로 보이고 있다.



 


 

4월 정식 문화 강좌 프로그램을 개시하기 전이지만 서초문화재단에서는 현재도 이 시스템을 이용한 비대면 면접과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이상으로 서초문화재단에 설치한 온라인 강의 시스템 소개를 마친다.


오픈스택은 사용자 요청에 맞게 LiveEdu-1000을 중심으로 온라인 강의 시스템을 설계하여 설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