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OSBE-1000의 녹화 기능 소개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20-05-12

OSBE-1000을 이용해 캠코더 영상이나 노트북 화면을 유튜브 또는 카카오 TV 실시간 방송으로 간편하게 송출하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방법에 관해서 이미 소개한 적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OSBE-1000의 영상 녹화 기능을 소개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수업 영상을 사전에 녹화하고 편집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수업 영상을 유튜브나 카카오 TV에 업로드할 수 있다. 


OBS Studio 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영상을 녹화는 방법도 널리 쓰이고 있지만, 그래픽카드가 설치되지 않은 시스템 (특히 일반 사양의 노트북)에서는 녹화된 영상이 툭툭 끊기는 단점이 있다.


OSBE-1000을 이용하여 영상을 녹화하면 시스템 사양에 관계없이 고화질 영상을 항상 안정적으로 녹화할 수 있다. 물론 실시간 방송과 동시에 녹화를 할 수도 있다.


이하에서는 OSBE-1000에 입력되는 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OSBE-1000 자체에는 저장 공간이 없지만 두개의 USB 포트를 통해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두 곳 중 어느 곳이라도 USB 메모리나 외장형 HDD/SDD를 연결하고 OSBE-1000의 전원을 켜면 녹화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OSBE-1000의 IP를 입력하면 WEB 설정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아래 그림 좌측에 WEB 설정 화면에 녹화를 위한 탭이 보인다.



 

레코딩 시작(Start Recording)에 체크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레코딩이 시작된다. 


녹화를 시작한 후에는 WEB 설정의 같은 곳에 다시 접속하면 녹화 현황이 보이고, 이곳에서 레코딩을 종료할 수 있다.



 

녹화 종료 후 저장장치 안에 기록된 녹화 영상 파일은, 저장 장치를 OSBE-1000에서 분리한 후에 노트북 또는 컴퓨터에 연결해서 이동시킬 수도 있지만,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OSBE-1000 부터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OSBE-1000의 IP 주소로 FTP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초기 아이디/암호는 ftpuser/ftpuser 이다.


이상으로 OSBE-1000의 녹화 기능을 간단히 소개했다.


녹화 영상의 품질이 노트북 사양에 크게 좌우되는 OBS 스튜디오에 비해, OSBE-1000은 노트북과 별개로 동작하므로 노트북 사양과 관계없이 고화질 영상을 항상 안정적으로 녹화할 수 있다.


특히 크기가 작은 포터블 타입으로 장소를 이동하여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고 같은 장소에서도 현장 상황에 따라 촬영 장비와 함께 위치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최근 뉴스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과목 온라인 수업으로 결정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하대도 1학기 전면 온라인 수업 결정)

노트북의 강의 자료를 보며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하거나 강의 영상 녹화 후 따로 업로드 하려는 교수님들에게는 OSBE-1000이 안정적인 온라인 강의 수단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