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YouTube 실시간 스트리밍 키 이용 방법 설명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20-04-13

 지난 글에서는 오픈스택 OSBE-1000을 이용한 학교 온라인 수업 방법을 주변 장치를 포함한 전체 구성과 함께 소개했다.(지난 글그 중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는 절차로 유튜브로부터 방송용 Key를 받아 이용하는 내용이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방송용 Key 2가지와 그 차이점을 설명한다. 두 Key의 특성을 파악하면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수업을 보다 간편하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유튜브는 구 스튜디오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신 스튜디오인 'YouTube 스튜디오'로 방송 페이지를 이전하고 있어 접속 경로가 바뀔 수 있다. 본 글에서는 'YouTube 스튜디오' 를 기준으로 방송 스트림키에 대해 설명한다. 


 구분하기 쉽게 두 Key를 각각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 와 '실시간 스트리밍' Key 라고 하겠다.


 먼저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에 대해 설명한다. 


1.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


 아래 안내를 따라가면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를 받을 수 있다. 


 [유튜브 홈에서 업로드/스트리밍 아이콘 선택 후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 탭을 클릭]

[왼쪽 menu의 '지금 스트리밍하기' 클릭]


[페이지 하단의 스트림 URL과 스트림 키 확인]
 


 ​이렇게 받은 '지금 스트리밍하기' 방송용 Key를 OSBE-1000에 한번 입력해 두면 변경없이 그대로 쓸 수 있다. 그 뒤로는 OSBE-1000에 전원을 넣고 영상을 입력하면 입력된 영상이 바로 유튜브로 실시간 송출됨은 이전 글에서 설명한 바와 같다. 이 Key가 노출된 경우에는 재설정할 수 있으며, 한번 재설정하면 이전 Key는 무효화 된다.


 한편,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채널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방송 URL을 제공하는 것이다. 채널 링크는 고정되어 있지만 방송 URL은 오늘 방송과 내일 방송이 다르다.


 채널 링크를 제공한 경우에 시청자가 방송 채널에 접속해서 실시간 방송 영상으로 들어올 수 있다. 단, 실시간 방송이 공개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한 경로이다.


['내 채널' 탭 클릭]


 

[페이지 상단의 URL이 채널 링크]


 

[채널 링크로 접속했을 때 실시간 방송 확인 가능]


 

 반면에 방송 URL 은 실시간 방송 영상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URL 이다.


['지금 스트리밍하기' 클릭]


[스트리밍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동영상 URL 복사]

 


 이 방송 URL로 실시간 방송 중에 접속하면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고, 방송 종료 후에 접속하면 저장된 영상(실시간 방송이 저장된 영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 로는 방송 시작과 종료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OSBE-1000에서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로 방송을 송출하면 바로 시청자들이 유튜브에 접속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테스트 중인 화면도 시청자가 볼 수 있음)

 반대로, OSBE-1000에서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로 송출하던 영상의 송출을 잠시 중단하더라도 바로 방송이 종료되지 않고 잠시 후 다시 같은 key로 영상을 송출하면 이전 방송 뒤에 이어지는 영상으로 취급된다.

 즉, 1교시에 온라인 수업을 송출하고 나서 5분정도 쉬고 2교시 온라인 수업을 송출해도 두 수업이 하나의 방송으로 인식되고 하나의 방송으로 저장된다.

 정확히 측정해본 것은 아니지만 방송 송출이 10분 이상 중단되면 이후의 방송이 별개의 방송으로 취급되는 것 같다. (방송 URL이 새로 할당됨)


 '지금 스트리밍하기' 는 Key를 초기에 한번만 입력해두고 그 뒤로 OSBE-1000 장비의 전원을 켜고 영상을 입력하면 바로 시청자들이 유튜브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바로 이어서 방송을 할 경우 의도와 다르게 방송이 이어져 저장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다음은 '실시간 스트리밍' Key에 대해 설명한다.


2. '실시간 스트리밍' Key


 '실시간 스트리밍' Key는 아래 안내를 따라가면 받을 수 있다.


['YouTube 스튜디오' 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 아이콘 클릭]



[스트림 만들기]


[스트림 URL 및 스트림 키 확인]

 


 '실시간 스트리밍' Key는 매번 새 Key로 받을 수도 있고 이전과 동일한 Key를 재사용할 수도 있다.​ 이전에 사용하던 Key가 있으면 새 스트림 만들기 창에 '복사 및 만들기' 버튼이 함께 노출된다.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와 달리 '실시간 스트리밍' Key로 방송할 때는 방송 시작과 종료를 별도로 관리해 줘야한다. 즉, 이 Key로 OSBE-1000이 영상을 송출하더라도 시청자들이 바로 시청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는다. (테스트 단계의 화면이 시청자에게 노출되지 않음)

 이 Key로 OSBE-1000이 영상 송출을 시작하면 오른쪽 위에 있는 '시작'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 되고, 이 '시작' 버튼을 눌러야 유튜브 실시간 방송이 시작되어 시청자가 볼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스트림 종료' 버튼을 누르면 그 즉시 방송이 종료되며 그때까지의 방송이 하나의 방송으로 저장된다.


 또한 '실시간 스트리밍' Key는 여러 개를 받아 둘 수 있다. 하나의 유튜브 채널로 방송용 Key 여러개를 받아 체계적으로 방송할 수 있다. (선생님별, 학년별, 과목별 등)

 새 Key를 받았다고 해서 이전 Key가 무효화되지 않는다.



 

 '실시간 스트리밍' 관리 페이지에서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방송 URL 이 나온다.



 

 물론 채널 링크를 거쳐서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 접속할 수도 있다.


 ​요약하자면, '지금 스트리밍하기' Key는 채널당 한개씩 제공되며, 방송 시작과 종료를 따로 관리하지 않는 반면, '실시간 스트리밍' Key는 동시에 여러 개가 제공되며 방송 시작과 종료를 따로 관리해야 한다. 


 이상으로 유튜브 방송용 Key 두가지와 그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두 종류의 Key를 자신의 방송 특성에 맞게 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오픈스택이 성남시 관내 학교에서 OSBE-1000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을 시연하는 사진이다.





 

​ 

오픈스택에서는 OSBE-1000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 장비 세트 일체를 성남시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무상 대여하고 있다. (문의 : 이정태 차장, mobile : 010-3327-4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