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OSBE-1000 을 이용한 학교 온라인 수업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20-04-06

 코로나 19로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지연되면서 일선 학교에서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 방법이 생소한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겪을 시행착오를 줄이고 촉박한 개학 일정에 맞출 수 있게 오픈스택의 OSBE-1000 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 방법을 주변 장치를 포함한 구성과 함께 소개한다.



1. 오픈스택 OSBE-1000


 오픈스택의 OSBE-1000은 Full HD 영상(1080p 60fps) 을 인코딩하여 네트워크로 송출할 수 있는 전문 인코딩 장비이다.(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있음)

 입력 포트로는 HDMI, SDI 외에도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포트를 별도로 갖추고 있어 마이크를 이용한 오디오 입력이 가능하다.

 방송용 Key를 한번만 입력해두면 YouTube, Kakao TV,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자동으로 송출할 수 있다.

 컴팩트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아, 어느 교실에서도 랜선만 연결하면 바로 유튜브 등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다.





 


2. OSBE-1000 을 이용한 유튜브 온라인 수업 개요



 

 

 OSBE-1000 을 이용한 유튜브 온라인 수업의 전체적인 절차는 위와 같다. 카카오 TV 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절차도 유튜브 방송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방송을 처음 시작하기 전에 유튜브에 접속해 방송용 ID를 개설하면 (기존에 개설되어 있는 구글 계정으로도 가능) 약간의 인증절차를 거쳐 24시간 후에 방송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방송용 ID 로 유튜브에 로그인하여 유튜브 스튜디오 페이지(방송 설정 페이지)로 가면 방송을 할 수 있는 Key가 제공되는데 이 Key를 OSBE-1000에 한차례 입력해 둔다.

 이때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 접속할 수 있는 링크도 제공되는데, 이 링크를 학생에게 알려주면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시청할 수 있다. (공개 설정 여부에 따라 검색해서 접속도 가능)


이 과정을 자세히 소개한 별도의 문서가 있다. (구글드라이브 클릭)


카카오 TV 온라인 방송을 설명한 문서도 있다. (구글드라이브 클릭)


 이후로는 별다른 조작 없이, OSBE-1000 장비의 전원을 켜고 영상을 입력하면 OSBE-1000이 입력 영상을 송출하여 온라인 방송이 시작된다.


 이하에서는 두가지의 온라인 수업 화면 구성을 추천하고 온라인 수업 방송 시 오디오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OSBE-1000 장비 입력에 사용되는 캠코더와 마이크 모델도 소개한다.



3. 온라인 수업에 적당한 두 종류의 방송 화면


 ​가장 자연스러운 온라인 수업 방송 화면은 오프라인 수업 모습 그대로 선생님이 화면 내에 등장하여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를 캠코더를 통해 유튜브 온라인 방송으로 그대로 송출하는 것이다.

 캠코더의 HDMI out 기능을 이용하면 실시간 영상을 OSBE-1000 으로 입력할 수 있다. (녹화 여부와 상관 없음)



 



[중앙일보 뉴스 사진 (
https://news.joins.com/article/23742143 )]



[중앙일보 뉴스 사진 (
https://news.joins.com/article/23744260)]



 또다른 방식으로는, 선생님의 노트북 화면을 학생들과 같이 보면서 설명하는 화면 구성이다.

 캠코더 앞에서 혼자 설명하는 것이 다소 어색한 선생님이나, 수업을 위해 준비한 자료가 칠판에 판서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경우(도표, 사진, 동영상 등)에는 학생들과 같은 화면을 보면서 설명하는 느낌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노트북의 HDMI Out 기능을 이용하면 노트북 화면을 그대로 OSBE-1000으로 입력할 수 있다.

 또한 태블릿을 보조도구로 추가하면 노트북 화면에 필서하며 설명할 수 있고, 노트북의 웹캠을 이용해서 화면 한쪽에 선생님의 모습을 작게 띄울 수도 있다.



4. 오디오의 중요성


 온라인 수업에서는 영상보다 중요한 것이 오디오이다. 칠판 전체를 잡아야 하므로 캠코더가 피사체와 일정 거리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다.

 캠코더의 마이크로 오디오를 받아서는 양질의 오디오를 기대하기 어렵다.(소리가 뭉개지거나 울림) 반드시 별도의 마이크 장비를 이용하여 가까이서 오디오를 받는 것이 좋다.

 OSBE-1000에는 영상을 입력받는 HDMI, SDI 포트와 별개로 3.5파이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포트가 있어, 오디오와 영상을 별도로 입력 받고 HDMI 영상과 아날로그 오디오를 조합하여 유튜브 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

 양측의 씽크가 맞지 않으면 OSBE-1000의 Sync 조절 기능으로 맞출 수 있다.

 선생님이 수업하는 동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무선 핀 마이크 사용을 권장한다. 



5. 오픈스택에서 Test 한 온라인 수업 장비 구성


 오픈스택에서는 OSBE-1000을 중심으로 주변 장치를 모두 포함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장비 전체 구성을 테스트 해봤다.

 온라인 수업을 급히 준비해야 하는 일선 학교 선생님들을 위해 오픈스택에서 테스트한 구성에 포함된 모델을 공개한다. 관련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신중하게 선택한 모델들이다.(가성비 포함) 테스트해보니 문제가 없었던 모델들이라는 것이지 최고 성능의 모델이 아님을 밝혀둔다.


캠코더 : SONY HDR-CX405 (Full HD 캠코더 중 저렴한 모델이다.)

무선 핀 마이크 : BOYA BY-WM8 Pro-K1, 컴소닉 PILLAR CM-WM01 UHF(둘 모두 가성비가 좋은 무선 핀 마이크이다.)

유선 핀 마이크 : BOYA BY-M1 (길이가 6m 여서 움직임에 제약이 덜하다. 자체 배터리가 있어 3극 오디오 포트에도 쓸 수 있다.)



 

 캠코더 대신 MHL 케이블로 스마트폰을 HDMI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스마트폰 모델마다 MHL 케이블과 다른 특성을 보여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이상으로 OSBE-1000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수업 장비를 직접 구성하여 테스트해 본 내용을 설명드렸다.


 코로나 19 사태로 개학이 늦춰지고 온라인 개학을 급히 준비해야하는 일선 학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오픈스택이 성남시 관내 학교에서 OSBE-1000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을 시연하는 사진이다.


 


 오픈스택에서는 한정된 수량이지만 OSBE-1000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 장비 세트 일체를 성남시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무상 대여할 예정이다. (문의 : 이정태 차장, mobile 010-3327-4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