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방송장비 KC 인증 규격 설명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9-07-29

본 고에서는 방송장비 KC 인증규격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일정한 기술기준 또는 규정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하고 안전성 및 신뢰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에서 제조, 유통 및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KC 인증 규격을 받도록 하고 있다. 학교나 관공서에도 각 제품의 규격에 맞는 KC 인증을 받은 제품만 납품할 수 있다.

KC 인증을 받은 제품은 다음 그림과 같이 KC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706ed97fbb1835554990adddacbc9062_1564378698_7708.jpg



방송장비의 경우 KC 인증 규격은 다음 3 가지 세부 부문으로 구성된다.


1.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 인증

2.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한 안전규격 인증

3. Bluetooth, wifi, zigbee 등 유무선통신을 사용할 경우 각각의 규격에 맞는 시험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이 세 가지를 모두 받아야할 수도 있고 한 가지만 받을 수도 있다.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 인증'은 모든 제품이 필수로 받아야 하는 인증이다. AC 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은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해 안전규격 인증`까지 받아야 한다.

아래에서는 이 세 가지  대해서 각각 자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고자 한다.

첫째,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를 받아야 한다.

전파법 제58조의 2 는 "전기, 전자기기의 사용 급증으로 이들 기기에서 발생하는 불요 전자파에 의한 통신장애 및 기기오작동으로 인한 산업재해유발을 예방하고, 선진국의 보호무역 주의에 적극대처 함으로서 국내 전파 환경보호 및 국내 제품의 국제 경쟁력 재고를 위해" 적합인증, 적합등록 또는 잠정인증 중 해당하는 사항에 적합성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시험 내용은 일반적으로 EMC ​[Electro Magnetic Compatibility] 시험이라고 하며 EMI EMS 로 나뉘어 진다.


706ed97fbb1835554990adddacbc9062_1564379349_3043.jpg
[EMC 시험]
 

어떤 제품이 동작하면서 나오는 Noise 에 의해 다른 기계가 오동작을 할 수가 있다. EMI [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전자파 방해시험은 이를 방지 하기 위해 규격(standard)을 정하여 전자파 방출(EMI)을 일정 기준 이하로 관리하는 시험이다. 전자파 방사(Radiated Emission), 전자파 전도(Conducted Emission) 등의 시험이 있다.


EMS [Electro Magnetic Susceptibility], 전자파 내성시험은 어떤 제품이 규격에서 정한 노이즈 신호(정전기, 서지 신호 같은 것들)의 방해를 받아도 제품의 오동작 없이 버티는 정도를 보는 시험이다. 정전기방전(Electrostatic Discharge), 전자파방사내성(Radiated Susceptibility), 전자파전도내성(Conducted Susceptibility), 전기적 빠른 과도현상(burst), 서지(surge), 전원주파수 자계내성(Power Frequency Magnetic Field), 전압강하 순시정전(Voltage Dips & Interruption) 등의 시험이 있다.

 

둘째, 전기용품안전관리법에 의해 안전규격을 받아야 한다.

전기전자 및 기계류에 대한 전기적, 기계적 안전성과 감전, 화재, 폭발 등의 위험 요소들로부터 손상이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시험이다. 입력정격 시험, 이상동작 시험, 온도 발열 시험, Leakage Current 시험 등의 시험이 있다.

위험 정도의 등급에 따라 안전인증, 안전확인 신고, 공급자 적합성 확인시험으로 나뉘어 진다.


706ed97fbb1835554990adddacbc9062_1564385231_1931.jpg
 

안전인증을 받은 경우 시험성적서를 첨부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등록해야 한다. 등록에는 1주일 시간이 필요하다.


셋째, Bluetooth, wifi, zigbee 등 유무선통신을 사용할 경우 각각의 규격에 맞는 시험을 받아야 한다. 각 규격에 맞게 공중선 출력(Maximum Output Power), 점유주파수 대역폭(Occupied Bandwidth), 주파수허용편차(Frequency Stability), 불요발사강도(Spurious Emission), 인접채널 누설전력(Adjacent Channel Leakage Ratio), 부차적전파발사(Receiver Supurious Emission) 등의 시험이 있다.


706ed97fbb1835554990adddacbc9062_1564379509_6469.jpg
[유무선통신 시험]


KC 인증 규격은 KTC, KTL, KTR 및 국립전파연구원으로부터 지정된 여러 시험기관에 의뢰하거나 문의하여 시험할 수 있고, 시험 기간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약 2 달 정도 걸린다.


시험 신청의뢰서와 함께 제품의 규격 및 사양, 사용자 매뉴얼 등을 제출하면, 시험기관에서 시험의뢰 기기의 규격에 해당하는 시험내용과 비용을 상세히 알려준다.


그리고 전자파 적합성평가 관련 내용은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www.rra.go.kr), 안전인증 관련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제품안전정보센터(www.safetykorea.kr) 홈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법령, 시험 기준, 시험 기관, 시험 절차 등과 인증 받은 제품을 조회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