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tack

Open Stack

 
RELIABILITY & SATISFACTION
home

Newsletter

창조와 혁신을 통해서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board view
제목 [KOBA 2019 참가 리뷰] 미래의 방송시장을 경험하다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19-06-10

 

제29회 국제방송‧음향‧조명기기전시회(Korea International Broadcast Audio & Lighting Equipment Show, KOBA 2019)가 4만여명의 참관객이 다녀간 가운데 5월 25일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코엑스 A홀에서는 조명/음향/무대 장비 관련 업체들이, C/D홀에서는 카메라, 캠코더, 편집, 송출 등 방송 분야 전반의 업체들이 참가했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컨퍼런스 센터에서는 오디오 브랜드 업체들이 참여한 HiFi Audio Show in KOBA가 함께 진행되었으며, KOBA 2019 국제 방송기술 컨퍼런스, 기술시연회 및 세미나, 월드 미디어 포럼 & 글로벌 UHD 컨퍼런스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마련되었다.


2020 도쿄 올림픽을 시작으로 방송 업계는 4K를 넘어 8K UHD 시대로 넘어갈 준비를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8K 관련 장비와 솔루션을 선보이는 곳은 많지 않았다. 오히려 차세대 5G 상용화에 맞춰 4K UHD 콘텐츠 다양화와 유튜브 등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1인 방송 미디어 관련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번 전시 기간에는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에서 주관하는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과 1인 방송 미디어 교육 세미나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오픈 스튜디오에서 현직 크리에이터들이 실제로 라이브 진행을 보여 주어 생생한 현장감을 주었고, 교육 세미나를 통해서 이제 막 시작하였거나 vlog를 운영하고자 하는 대상층에게 1인 미디어에 대한 경험적 지식과 촬영 장비, 동영상 편집툴의 소개 등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었다.


카메라, 조명, 마이크, 송출용 서버나 스토리지 방송 부스 등 예전에는 규모가 컸던 방송 관련 장비들이 1인 미디어 시장에 맞게 소형화되고 작동법도 단순화를 거쳐 많이 진화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오픈스택도 이러한 1인 미디어 시장을 겨냥하여 YouTube Live Streaming 은 물론 Raptor Q의 강력한 네트워크 패킷 손실에 대한 에러복구 기술이 탑재된 OSBE-1000 신제품을 선보였다.


그 밖에 ‘Media, Make a Choice’라는 주제로 진행된 KOBA 2019는 상용화되기 시작한 5G가 미디어와 융합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였다. 또한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정보통신기술(ICT)이 방송 산업을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고 가는지 확인하는 자리였다. KOBA 2019가 보여준 방송 업계 트렌드를 키워드로 정리해봤다.


Korea (대한민국의 경쟁력)

우리나라는 2017년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을 세계 최초로 시작한 데 이어 지난 4월에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개통했다. ICT 산업에서는 무엇보다 퍼스트 무버 전략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상파 UHD 방송과 5G 상용화에서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것은 경쟁력을 갖췄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Opportunity (위기이자 기회)

‘위기의 방송 산업’이라는 말은 10여 년 전부터 끊이지 않고 있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 사업자가 등장하면서 방송사의 ‘매출 하락’, ‘적자 확대’는 당연한 현실이 돼 버렸다. 반면 인간의 감성을 담고 있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은 오히려 강화하고 있다. 결국 시청자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ICT 발전이 방송사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Blending (융합)

이번 KOBA 2019의 가장 큰 특징은 융합이다. 5G는 중계 기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과 만나 이전과는 다른 규모의 콘텐츠 전송을 가능케 했고, 방송과 만난 AI는 시청자 맞춤 서비스를 가능케 했다. 각각의 분야에서만 적용되던 기술들이 이제는 서로 다른 분야를 넘나들며 이전에는 생각지 못했던 서비스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Abundance (풍부)

4K HDR의 선명한 색감과 MPEG-H 오디오의 풍성함도 KOBA 2019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2019년은 4K를 넘어 8K로 향해가는 시점이지만 KOBA를 참관한 참관객들은 “기존 4K 제품과 서비스가 더욱 완숙해진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끝으로, 매년 참가중인 오픈스택의 KOBA 전시 부스를 찾아주신 모든 참관객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내년도 KOBA 2020 에서는 좀 더 경쟁력 있고 혁신적인 기술의 제품들을 선보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 오픈스택 KOBA 2019 부스 사진 ]